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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Teckweek

그로스 해킹이란?

by YEON-DU 2021.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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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그로스 해킹이 핫하다.

사실 나는 아직 단어의 뜻조차 잘 모른다.... 그래서 한 번 찾아보는 그로스 해킹. 솔직한 심정으론 Hacking이라는 자체가, 무슨 마케팅 기법이라는데. 뭘 의미하는 지가 좀 궁금하긴 했다.

 

그로스 해킹이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창의성, 분석적인 사고, 소셜 망을 이용하여 제품을 팔고, 노출시키는 마케팅 방법으로 스타트업회사들에 의해 개발되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는데,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들은 검색엔진 최적화, 웹사이트 분석, 컨텐츠 마케팅, A/B 테스팅과 같은 이미 대중화된 기술을 잘 이용하고있다.
그로스 해커(growth hacker)들은 낮은 비용으로 라디오, 뉴스, 텔레비전 광고 등과 같은 기존 미디어광고을 대체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나 바이럴 마케팅과 같은 혁신적인 방법들에 초점을 두고있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은 “먼저 성장하고, 수익은 나중에”를 추구하는 ‘lean’한 출발을 가능하게하여 스타트업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Facebook, Twitter, LinkedIn, AirBnB 그리고 Dropbox, 이 모든 회사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들이다.

 

대략적인 뉘앙스로는 '데이터'를 활용, 분석한 마케팅을 말하는 것 같다. 그로스 해킹은 Growth + Hacking의 합성어로, 성장을 해킹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사업의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해킹한다는 느낌으로 와닿는데, 사례들을 보면 조금 가닥이 잡히는 것도 같다.

국내 사례로 애니팡 게임에서 게임 초대 메시지를 회원들이 보내게끔 만드는 것은, 회원 스스로가 앱에 대한 마케팅을 하도록 만든 것이다. 이런 부분을 그로스 해킹이라고도 한다는 점에서 어떠한 비즈니스 로직에서 틀을 해킹하여, 성장해나가는 것이 그로스해킹이 아닐까? 

 

출처 : 그로스해킹 Growth Hacking

그로스해킹이라는 용어 자체는 2010년 드롭박스의 션 엘리스라는 사람이 블로그에서 그로스 해킹이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했고, 2015년 라이언 홀리데이라는 마케터가 쓴 '그로스 해킹'이라는 책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위의 사진처럼 데이터 분석가, 마케터, 개발자의 기술들을 활용하여 성장해나가는 것이 그로스 해커이다.

 

그로스 해킹 과정

  1. 분석(Analyze)
  2. 아이디어 도출(Ideate)
  3. 우선순위 설정(Prioritize, Rank)
  4. 검증(Test)

1 ~ 4를 빠르게 반복해나가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그로스 해킹 기법

  • A/B 테스팅

 

웹페이지나 제품의 서로 다른 두 버전 중 어느 것이 결과가 더 나은지 테스트하는 것이다. 예컨대 쇼핑몰에서 'A: 제품 사진을 크게 보여줄 경우', 'B: 제품명을 크게 보여줄 경우' 중 언제 클릭률이 높은지 테스트해볼 수 있다. 주로 '1) 데이터에 기반한 고객 수요 파악 2) A/B 테스트를 통한 개선안 검증 3) 의사 결정' 순서로 진행된다.

 

  • 펀넬(Funnel) 분석

일반적으로 마케팅 전반에 사용되는 이론. 인지 > 고려 > 전환 > 충성 > 우호의 단계를 거친다.

 

  • 서베이몽키 : 비대면 온라인 설문조사 방법.
  • 코호트 분석 : 특정 기간 특정 경험을 공유한 집단 간 행동패턴을 비교 및 분석하는 방법.

 

그로스 해킹 사례

드롭박스

  • 친구들을 초청하여 가입할 경우 포인트를 제공 or 무료로 공간을 더 제공해주는 방식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함.

핫메일

  • 사용자들의 이메일 하단에 ‘PS: I love you. Get your free e-mail at Hotmail(추신: 사랑해요. Hotmail에서 당신의 무료 이메일을 가져보세요.)’을 삽입하여 기존 핫메일 사용자가 이메일을 보낼 때마다 자연스럽게 핫메일을 홍보하도록 만들어서 새로운 사용자를 확보함.

링크드인

  • 사용자가 프로필 정보를 충실하게 채우도록 프로필 정보에 대한 Progress Bar를 보여주도록 만들었고,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재방문율이 높아짐.

에어비앤비

  • 에어비앤비에 방을 등록할 경우 기존에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크레이그 리스트 (민박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에 동시에 등록되도록 하여, 더 많은 사용자와 임대자를 확보함.

 

 

참고 자료

publy.co/content/4827?fr=guide&g_id=14

steemit.com/kr-newbie/@jenna.pulse9/4x5faw

itwiki.kr/w/그로스_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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